법무법인 YK

법무법인YK

YK 소식 YK법률사무소의 다양한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배경
형사전문센터 인천일보

인천 형사전문변호사 “폭행만이 아동복지법위반 아냐, 아동학대 범위 생각보다 넓어”

2021-01-29



(본 기사와 무관한 이미지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모든 국민은 아동의 권익과 안전을 존중해야 하며 아동을 건강하게 양육해야 한다. 이는 아동복지법에 명시된 내용으로 아동의 친권자나 후견인, 아동을 직접 보호·양육·교육하거나 사실상 아동을 보호·감독하는 보호자 외의 모든 성인이 아동이 건강하고 행복하며 안전하게 자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아동학대 사건이 끊임없이 발생한다. 생후 16개월 된 입양아가 양부모의 학대로 인해 사망한 사건은 전 국민의 공분을 불러 일으켰으며 그로 인한 충격이 채 가시기도 전에 크고 작은 아동복지법위반 사건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자녀를 사랑으로 길러야 하는 친부모, 아이들을 보호하고 가르쳐야 하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교사, 정부가 지원하는 아이돌보미 등 주범도 매우 다양하다.


대표적인 아동복지법 위반 혐의인 아동학대는 보호자를 비롯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이나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정신적·성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거나 아동의 보호자가 아동을 유기, 방임하는 것을 뜻한다.


보다 자세히 살펴보면, 신체적인 학대는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신체에 손상을 주거나 신체의 건강과 발달을 해치는 모든 행위를 의미한다. 정서적 학대는 성인이 아동에게 행하는 모욕, 위협, 감금, 억제, 그 밖에 모든 가학적인 행위로 아동의 정신 건강과 발달에 해를 끼치는 것을 말한다.


아동에게 음란한 행위를 시키거나 이를 매개하거나 아동에게 성적 수치심을 주는 성희롱 등을 한다면 이는 성적 학대에 해당한다. 아동을 대상으로 한 성범죄에 대해서는 아동청소년성보호법이나 성폭력처벌법이 우선적으로 적용되지만, 설령 범죄의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사안이라 하더라도 성적 학대로 분류된다면 아동복지법에 따라 처벌을 받게 되는 것이다.


방임이나 유기는 아동의 보호자만 저지를 수 있는 아동학대의 유형이다. 자신이 보호하거나 감독해야 하는 아동을 유기하거나 의식주를 비롯해 기본적인 보호, 양육, 치료, 교육 등을 소홀히 하면 아동복지법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다.






법무법인YK 인천 최고다 형사전문변호사(법무법인YK 제공)

 

 

 

법무법인YK 인천분사무소 최고다 형사전문변호사는 “이러한 아동학대 행위는 그 유형과 피해 정도에 따라 처벌 수위가 결정된다. 예를 들어 성적 학대의 경우에는 10년 이하의 징역이나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며 신체적, 정서적 학대나 방임 및 유기를 했다면 5년 이하의 징역이나 5천만원 이하의 벌금으로 처벌될 수 있다. 또한 학대 행위로 아동에게 중상해를 입히거나 아동이 사망하기라도 한다면 가중처벌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고다 형사변호사는 “아동학대는 훈육과 엄연히 다른 것이지만 실제로는 그 구분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다. 심지어 아동학대 가해자들도 자신들의 행동이 처벌의 대상이 되는 아동학대에 해당한다는 점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며, 같은 이유로 외부에서 아동학대를 조기에 발견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이어 최변호사는 “법원은 문제가 된 행위를 아이가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는 물론 가해행위자와 아이의 관계, 아이의 연령, 성별, 성향, 발달상태 및 건강상태, 행위의 정도와 태양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아동학대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판단할 뿐만 아니라 평소 양육방식과 가정환경까지 고려하여 학대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므로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충분한 주의와 감독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고의적인 아동학대 행위는 엄히 처벌해야 함이 마땅하지만, 아동에 대한 훈육이 아동학대로 의심을 받고 있는 경우라면 관련 처벌이 결코 가볍지 않다는 점을 명심하고 즉시 변호사의 도움을 받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빠른 법률상담 1688-7073

PC버전 법무법인YK | 사업자등록번호 : 354-87-01611 대표변호사 : 강경훈 | 광고책임변호사 : 김범한

서울 강남 주사무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103, 법무법인YK (강남역12번출구)

[개소예정] 동탄 사무소 : 경기도 화성시 동탄첨단산업2로 43, 111~112호(영천동, 동탄G타워)

강릉 사무소 :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경강로 2117, 교보생명빌딩 2층

서초 사무소 : 서울 서초구 서초중앙로 138 우림빌딩 3, 5, 6층

수원 사무소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광교중앙로248번길 101(백현법조프라자) 7층

안산 사무소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고잔로 54 (에이스타워) 6층

인천 사무소 : 인천광역시 연수구 센트럴로 263 (송도IBS타워) 10층

대전 사무소 :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로123번길 43, PJ빌딩 6층

광주 사무소 : 광주광역시 서구 상무연하로 112 (제갈량빌딩) 2층

대구 사무소 : 대구광역시 수성구 달구벌대로 2424 (삼성증권빌딩) 8층

부산 사무소 : 부산광역시 연제구 월드컵대로 125, 더웰타워 17층(형사), 19층(민사 · 가사)

울산 사무소 : 울산광역시 남구 번영로 131, 현대해상 울산사옥 12층

창원 사무소 :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창이대로689번길 4-32 오션타워 2층

청주 사무소 :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산남로 76 (산남동, 인템프라자) 2층

부천 사무소 : 경기도 부천시 상일로 144 (상동, 신현대빌딩) 4층

고양 사무소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중앙로 1167 (장항동, 서륭빌딩) 4층

의정부 사무소 : 경기도 의정부시 서부로 675 (가능동, 대경빌딩) 1층, 5층

전주 사무소 :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만성중앙로 55 오케이타워 9층

천안 사무소 :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청수14로 96 백석문화센터 4층 (404호~407호)

평택 사무소 : 경기도 평택시 평남로 1063, 동원빌딩 5층

제주 사무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남광북 1길 1, 제주법조타워 3층 (302호, 303호)

순천 사무소 : 전라남도 순천시 왕지3길 6, 왕솔빌딩 2층

춘천 사무소 : 강원특별자치도 춘천시 방송길 98-1, MK빌딩 8층

서울 북부 사무소 : 서울특별시 도봉구 도봉로 164길 43, 무궁화빌딩 2층

목포 사무소 : 전라남도 목포시 정의로 24, K센터빌딩 3층

구미 사무소 : 경상북도 구미시 신시로 102, 대희빌딩 7층

포항 사무소 :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법원로 154, 성원빌딩 4층

진주 사무소 : 경상남도 진주시 진양호로 309-6, 진주법조타워 4층

남양주 사무소 : 경기도 남양주시 다산중앙로82번안길 164, 에이엠법조타워 4층 (402~407호)

원주 사무소 :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 무실새골길 8, 3층 (저스티스2)

군산 사무소 :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월명로 206, 삼익빌딩 502호

안양 사무소 :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부림로 178, 4층 (동안새마을금고)

분당 사무소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358, 8층 (상상인저축은행)

Copyright©2015 YKLAW.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