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표는 사업체의 상품과 브랜드 이미지 등을 대표하며 상표권 등록은 그만큼 중요하다. 실제 국내에서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지식재산권 침해 실태를 보면 특허보다 상표권 침해로 인한 분쟁이 더 많은 편이다. 케이팝 열풍을 일으키는 국내 아이돌 가수 등도 그룹명을 상표로 등록하고 있으며, 유명 과자나 제품 등도 마찬가지다.
실제 상표권침해로 인한 분쟁은 해외에서도 발생하고 있다. 지난 4월 오리온이 베트남지적재산권조사기관과 베트남 특허청이 베트남 현지 한 업체가 오리온의 상표권을 침해했다는 결론을 냈다고 밝혔다. 오리온은 베트남에서 1994년부터 초코파이 상표를 출원 등록해 사용해왔다.
베트남 현지의 한 제과업체가 지난 2015년 ChocoPie 상표를 무단으로 사용해 생산하고 해외로 수출하면서 오리온이 베트남 지적재산권 조사기관에 상표권침해 여부 판단을 요청했고, 이 제품이 오리온의 상표권을 침해했다는 결론을 받았다.
이후 해당 업체는 특허청에 초코파이 상표권 취소 심판 소송을 냈으나, 특허청은 초코파이가 베트남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어 잘 알려진 상표로 오리온이 독점, 배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상표권임을 인정하고 기각 판정을 내렸다.
상표권침해소송은 상표법에 대한 치밀한 이해가 필요하며, 지식재산권 관련 소송의 증거확보 필요성에 의해 형사 고소 대리 또한 매우 치밀하게 준비해야 할 필요가 있다. 창업이나 사업확장 등과 관련해서도 상표권침해는 민감하고 중대한 사항이므로 법률사무소 등의 법률자문을 통해 상표권에 대한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다.
YK 법률사무소 지식재산센터 정윤 변호사는 “상표권침해로 인한 법적 분쟁으로 가처분신청과 형사소송 등이 진행되는 사례가 많은 편입니다. 특히나 사업체의 제품과 브랜드 등에 관련돼있으므로 더욱 세밀하고 신중하게 법적인 조치와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으며, 상표 출원 등의 경험이 있는 법률사무소의 법률자문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YK법률사무소 지식재산센터는 상표권침해와 가처분신청, 형사소송 등에 대해 상표권 침해 분석 등의 법률자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상표권, 특허권 등의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한 소송과 분쟁 등의 법률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