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 준비, 가사법전문변호사의 조언
결혼은 인륜지대사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우리의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일이다. 하지만 이제는 이혼도 인륜지대사다. 여러 문제로 인해 이혼을 결정하는 부부들도 많아서다.
또한 이혼을 통해 새로운 삶을 준비하려고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제는 이혼을 어떻게 준비 하면 잘하는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하는 시대다.
법률혼 부부가 이혼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일정한 법적 절차를 밟아야 하는데, 이혼을 하는 방법에는 크게 협의이혼과 이혼소송이 있다.
따라서 이혼을 결심한 경우 협의이혼으로 할 것인지, 이혼소송으로 진행할 것인지를 먼저 결정해야 한다. 이를 결정하는 중요한 기준이 바로 배우자의 이혼 여부 및 이혼에 관한 세부 사항에 대한 의사 합치가 있거나 합의가 가능한지 여부이다.
이혼에 대한 합의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협의이혼절차를 진행할 수 없으며, 이혼소송 청구를 통해 법원의 판결에 따라 그 관계를 해소해야 한다. 그리고 어떤 절차로 이혼을 하게 되던지 재산분할, 위자료, 양육권·친권 등 여러 가지 법률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 문제를 보다 확실하게 해결 하기 위해서는 이혼, 가사사건에 대한 경험이 많은 변호사의조력을 받아 볼 것을 권유한다.
특히 이혼소송은 상대배우자에 대한 유책사유를 입증할 수 있는 증거에서부터, 재산분할 형성에 대한 기여도 등에 대해서 논리적으로 주장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 과정을 일반이 홀로 준비하기에 어려울 수 밖에 없다.
아울러 이혼소송은 서로 비방하며 감정적인 다툼을 할 가능성이 매우 높고 이로 인해 소송 기간 역시 길어지는 일이 다반사다. 이 때 자신의 입장을 대변해 줄 수 있는 이혼변호사와 함께 한다면 보다 유리하게 소송을 이끌어 갈 수 있고, 보다 효율적으로 소송을 준비할 수 있다.
한편 YK법률사무소 가사법 전문 김신혜 변호사는 “이혼이라는 캄캄한 터널을 조속히 빠져 나오기 위해서는 어떤 변호사를 선임하여 어떻게 전략을 세우냐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이혼·가사사건을 해결한 경험이 풍부한 이혼변호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또한 김신혜 변호사는 “이혼 소송 시 다양한 쟁점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에 대해 법적 대응을 하기 위해선 변호사의 조력이 필수”라고 덧붙였다.
관련 기사 링크 : http://www.nbnnews.co.kr/news/view.php?idx=116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