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상품, 디자인권과 저작권 침해…콘텐츠분쟁 주의해야
산업 전반에서 지식재산권(IP)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소송과 분쟁으로 이어지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 특히 아이디어상품의 디자인과 콘텐츠를 침해해 디자인권과 저작권침해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어 특허 및 상표출원, 등록이 중요시되고 있다.
아이디어상품의 경우 입소문을 타거나 인터넷과 TV 등 매체를 통해 알려지면 후발업체가 유사 상품을 쏟아내 원 상품의 아이디어상품이라는 이름이 무색해지는 경우도 있다. 콘텐츠라면 특허권과 저작권, 디자인권 등과 관련된 콘텐츠분쟁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 같은 문제는 국내를 벗어나 해외진출 시에도 문제가 될 수 있어 등록 때부터 법률적인 사항을 검토해 진행할 필요가 있다. 또 디자인권과 저작권 침해, 콘텐츠 분쟁 발생 시 관련된 법을 확인해 면밀한 대응을 할 필요가 있다. 법률사항과 분쟁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변호사나 법률사무소의 자문이 도움 될 수 있다.
YK법률사무소 지식재산센터 조인선 변호사는 “아이디어상품의 경우 특허권과 디자인권, 저작권 침해와 콘텐츠 분쟁이 발생할 수 있어 초기 단계부터 법률적인 사항을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지식재산권 관련 분쟁이 발생할 경우 관련 사항을 검토할 수 있는 법률사무소와 변호사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YK법률사무소 지식재산센터(YK IP&Law Group)는 디자인권과 저작권, 콘텐츠 분쟁 등과 관련한 소송 및 대응방안에 대해 법률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저작권 외에도 부정경쟁방지법, 특허권, 상표법, 지식재산권 침해 등에 대해 검사출신, 지적재산권전문변호사와 대기업 협력사 자문, 출원 등 경력 변리사 출신 변호사가 상담을 진행하며, 지식재산권의 보호를 위한 분쟁, 형사, 민사 소송 등에 대해 법률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