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사회에서 지적재산권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국내에서도 상표권, 특허권, 저작권 등의 지적재산권을 두고 법적 분쟁이 발생하고 있다. KT&G 계열사 KGC 인삼공사의 정관장 상표와 유사한 디자인 제품을 판매한 대동고려삼은 한국인삼공사가 제기한 상표권 침해 소송에서 패소한 바 있다.
이번 상표분쟁은 후발주자인 대동고려삼이 한국인삼공사의 정관장 상품과 유사한 상표가 그려진 고려홍삼 제품을 판매하면서 불거졌으며, 재판부는 외관이 비슷해 소비자에게 오인이나 혼동을 일으킬 소지가 있다고 판단해 대동고려삼에 판매 금지와 배상 책임을 물게했다.
KGC 인삼공사는 정관장 상표를 1995년에 출원해 1997년부터 등록하고 판매해왔다. 해당 상표분쟁으로 대동고려삼은 침해 기간으로 인정되는 기간 동안의 수익 약 4억5천만원을 배상과 제품 판매 금지 판결을 받았다.
상표권침해와 분쟁의 경우 등록 상표의 권리행사 문제로 귀결될 수 있기 때문에 면밀한 체크가 필요하며, 지식재산권에 관한 소송이나 분쟁의 경험이 있는 법률사무소의 법률자문 등을 받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다. 상표권침해로 민사소송이나 형사고소 등도 이루어지고 있어 상표출원이나 사업진행 전에 해당 사항에 대한 세밀한 체크를 해볼 필요가 있다.
YK 법률사무소 지식재산센터 조인선 변호사는 “국내외적으로 지적재산권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상표권침해와 관련한 상표분쟁과 소송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상표권은 창업이나 사업진행에 적잖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법률적인 대응책을 마련하고 상표에 대한 명확한 권리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 상표로 인한 분쟁이나 소송이 발생했을 경우에도 법률사무소 등을 통해 법률자문을 구해 대처해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YK법률사무소 지식재산센터는 상표권침해와 상표분쟁 및 소송 등 상표법과 관련된 상담부터 지식재산권 침해 및 보호 등에 대해 분석과 민사소송, 형사고소 대처방안 마련 등의 법률자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상표권과 관련된 사항 외에도 저작권, 특허권, 실용신안 등의 지식재산권 보호 등을 위한 소송과 분쟁 등의 법률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다.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9115출처 :
내외뉴스통신(http://www.nb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