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K지식재산센터, 지식재산권 침해 및 보호와 관련해 원스톱 법률서비스 제공
[서울=내외경제TV] 박양기 기자 = YK법률사무소 지식재산센터가 날로 중요해지고 있는 지식재산권과 관련해 원스톱 법률서비스를 제공한다.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면서 지식재산권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전부터 특허와 관련한 소송이 이따금씩 뉴스 등을 통해 들려왔지만, 최근에는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개인사업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들이 지식재산권과 연관돼 산업 속에 자리하고 있다.
지식재산권은 특허권과 디자인권, 상표권, 저작권 등의 모든 권리를 총칭한다. 지식재산권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정부도 중소기업과 개인 등 지식재산권 보호를 잘 받지 못했던 이들의 보호를 위해 다양한 제도를 마련하고 시행하고 있다.
실제 서울시와 서울산업진흥원 서울지식재산센터는 중소기업 기술 보호를 위해 지식재산권 보호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지식재산권을 보유하면 후발주자의 모방을 방지하고 일정조건 하에 독점판매권을 가짐으로써 경쟁을 유리하게 해준다. 또 일정 수수료를 받을 수도 있으며, 추가적인 기술 개발이나 상품 개발에도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
때문에 지식재산권과 관련한 분쟁과 소송이 다분야에 걸쳐 이뤄지고 있으며, 법률적인 대응책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YK지식재산센터에서는 특허권, 디자인권, 저작권, 실용신안 등 다양한 지식재산권에 관한 원스톱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YK법률사무소 지식재산센터 유상배 변호사는 “타인의 특허권이나 디자인권, 상표권 등의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형사 처벌 대상에 해당된다"며 "타인이 자신의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반대로 타인의 지식재산권 주장에 의해 법적 분쟁이 생길 경우에 법률적인 대응을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YK법률사무소 지식재산센터는 특허권과 상표권, 저작권, 디자인권 등의 지식재산권 침해 및 보호와 관련된 민사, 형사소송 등에 대해 원스톱 법률자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